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브루독 BREWDOG

Study/Branding

by TokyoShin 2014. 12. 10. 16:26

본문






Image 

www.brewdog.com

스코틀랜드 크래프트 브루어리 브루독(BREWDOG)의 로고. 2007년부터 사용한 위 로고를, 올해 리브랜딩을 시행하면서 아래의 것으로 바꾸었다. 시선을 사선으로 끄는 기존 로고는 거친 텍스쳐로 '날 것의 힘'을 보여준다. 반면 바뀐 로고의 형태에서는 대칭성이 확연히 드러나는데, 이는 로고에 '묵직한 힘'과 안정성을 부여한다.

 문장(紋章) 내부에 약간 사선으로 위치하던 브랜드 네임 'BREWDOG'이 문장 외부 아래에 수평으로 이동했다. 자간을 극도로 좁히고 크기를 낱자마다 다르게 조정하여 '펑크' 정신이 충만하던 서체를, 보다 보편적인 형태와 좁은 너비를 가진 서체로 변경했다. 각 낱자가 일정한 공간을 가져 매우 질서정연한 느낌을 주며, 수직을 강조한다. 수직을 강조하는 서체는, 보는 이의 시선을 개 문장 심볼과 즉각적으로 잇는다. 게다가 낱자 중 유일하게 넓은 너비를 지닌 'W'의 가운데 꼭지점과 문장의 꼭지점은 서로 결합한다. 그 지점을 중심으로 심볼과 브랜드 네임이 굉장한 대칭을 이룬다. 문장 속의 개 역시 보다 수평적으로 위치시키고, 디테일을 말끔하게 다듬어 대칭성을 강조한다.

 색상도 파란색에서 보다 중립적인 검은색으로 변경했다. 이는 기업 브랜드인 브루독을, 제품 브랜드 중 가장 유명한 'PUNK IPA'의 이미지로부터 적절히 분리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동일한 파란색은 '펑크 IPA'의 패키지 색상이다.)

 새로운 로고에서 가장 인상 깊은 점은 로고를 제작한 방식이다. 전통적인 레터프레스 스튜디오에서 만든 이 로고는 나무와 금속을 깎아 만든 낱자에 잉크를 발라 찍어내는 과정을 거쳤다. 브루독이 강조하는 '크래프트 비어' 연상을 그래픽적으로 '크래프트하게' 표현한 것이다. 정말이지 매력적인 발상이다. 




'Study > Brand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므스크 샵 MSK SHOP  (0) 2014.12.24
파이브 포인츠 브루잉 컴퍼니 FIVE POINTS BREWING COMPANY  (0) 2014.12.12
유즈드 퓨처 USED FUTURE  (0) 2014.12.09
미켈러 Mikkeller  (0) 2014.12.04
부산의 아들 SONS OF BUSAN  (1) 2014.07.22

관련글 더보기